피플

[CTO 인터뷰] 화해를 말하다 | 화해 개발팀이 일하는 법

2020. 09. 21

 

 

 

안녕하세요. No.1 모바일 뷰티 플랫폼 화해입니다.

 

900만 명이 경험하고, 매월 130만 명이 사용하는 화해. 화해를 운영하는 버드뷰(화해팀), 그중에서도 개발팀은 어떻게 운영되고 있을까요? 가장 개발자스러운 방식으로 화해 개발팀만의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고 하는데요. 화해팀 CTO 재광님 인터뷰를 통해 화해 개발팀이 일하는 법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Q. 안녕하세요. 먼저 인사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화해의 기술을 책임지고, 건강한 개발 문화를 만들어나가고 있는 CTO 이재광입니다.

 

 

 

Q. 화해는 어떤 서비스인가요?

화해는 국내 20-30대 여성의 절반 이상을 회원으로 보유하고 있고 앱 다운로드 수 900만 이상, MAU 130만 이상을 유지하고 있는 모바일 뷰티 플랫폼입니다.

 

화해가 제공하고 있는 기능과 서비스로는 성분 정보, 리뷰, 랭킹, 쇼핑, 이벤트, 뷰티ON 등이 있고요. 500만 개 이상의 업계 최대 리뷰 데이터와 17만 건 이상의 제품 데이터 기반의 서비스와 기능을 바탕으로 ‘화장품 시장의 정보 비대칭 문제를 해결한다’라는 미션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화해 개발 조직을 소개해주세요.

화해 개발팀은 기술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일의 필요성과 그 이유를 이해하고 있는 팀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각자 가지고 있는 기술적 경험을 공유하여 가장 좋은 선택과 실행을 해나갈 수 있다는 것에 공감하는 사람들이에요. 그러다 보니 이러한 가치를 지속하는 방법을 고민하게 되었고, 각종 가시화 도구와 워크플로우를 만들어 일하는 방식에 적용해나가고 있습니다.

 

 

 

(1) 개발팀만의 문화

 

 

 

 

화해 개발팀은 개발팀이 보여줄 수 있는 가장 개발자스러운 업무 처리 프로세스를 통해 기술적인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엔지니어링 백로그를 예로 들 수 있는데요. 엔지니어링 백로그를 통해 모든 기술적 해결 조치 사항들을 가시화하고, 공동으로 논의합니다. 이를 통한 솔루션 도출 과정은 화해 엔지니어링 컬처의 중심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이러한 공동 논의 과정을 더욱 효과적이고 건강하게 지속할 수 있도록 만드는 코드 리뷰, 밋업, 회고, 데일리 스탠드업 미팅, 우선순위 회의와 같은 다양한 이벤트가 있습니다. 이벤트를 통해 신뢰 높은 동료들과 함께 보낼 수 있는 많은 성장의 시간은 화해 개발팀이 제공하는 최고의 성장 지원을 위한 복지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금요일은 개발팀만의 문화를 만들어 나가는 시간으로 하루가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 화해 개발팀의 방향성을 잘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매일 출근 시간에 스트레스가 없도록 원하는 시간에 출근 가능한 자율 출퇴근제와 스스로 판단하에 무제한 사용 가능한 휴가제도, 식비/간식비의 비용 제한 없는 복지 요소들은 불필요한 자랑일 것 같아서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2) 개발팀의 일하는 방식과 문제 해결 방법

화해 개발팀의 일하는 방식을 간략히 소개해드리자면, ‘밴드’라고 불리는 Cross-Functional Team 구조로 다양한 직군의 동료들과 함께 협업해나가면서 화해 서비스 내에서 사용자 경험과 가치를 발굴해나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화해 서비스와 관련된 모든 기술적 요청 사항들을 ‘IT 서비스데스크’라는 방식으로 통합 관리하고 가시화하여 여러 밴드와 팀의 ‘Backlog’ 로 전달하고, 각 밴드와 팀은 이에 대한 우선순위를 판단하여 근본원인 해결을 위한 기술적 해결 방향을 찾아 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들을 통해 화해 개발팀은 기술적 해결이 필요한 요청사항 분석과 솔루션 도출 과정에 함께 참여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의견을 주고받고 결정해나가면서 지속적으로 동반성장 해나가는 중입니다.

 

빠른 성장을 해나가는 대다수의 스타트업이 경험하는 것처럼 화해도 해결해야 하는 기술 부채가 상당수 쌓여있는 상태입니다. 기술 부채의 해결은 개발팀의 숙명이기도 합니다. 화해 개발팀은 기술 부채 해결을 위한 과정뿐만 아니라 기술 부채를 개선해나가는 과정 역시 건강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우리의 문화와 일하는 방식을 만들어 나가는 부분에서도 목표를 설정하고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3) 개발팀이 사용하는 주요 기술

 

 

 

 

화해 개발팀의 플랫폼별 주요 사용 기술을 한가지씩만 소개해드리자면 Android는 Kotlin, iOS는 Swift, FrontEnd는 React 기반, BackEnd는 Python Django 기반, DevOps는 Golang을 활용한 기술 통합을 해나가는 중입니다.

 

현재 전체 플랫폼의 포지션을 열어놓고 공격적인 채용을 진행하는 시기인 만큼 함께 성장하기를 원하시는 개발자분들께서는 적극적인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CTO 재광님의 인터뷰가 마음에 드셨다면 다음 인터뷰도 확인해보세요!

 

 

 

 

화해와 함께 성장하기를 원하는 개발자라면

 

 

 

연관 아티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