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htmI〉 | 커머스사업팀 “데이터와 기술로 꼭 맞는 화장품을 찾아드릴게요”

2021. 10. 01

화해쇼핑 뷰티 MD

화해쇼핑 MD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1등 뷰티 앱 화해입니다. 화해쇼핑 뷰티 MD

 

Hwahae Team Interview <htmI> (에이치티엠아이)는 화해팀(버드뷰)을 이루고 있는 팀/플랫폼/파트의 구성과 역할을 알아보는 시리즈로 각 팀/플랫폼/파트 팀장/리더와 구성원의 생생한 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보다 현실감 있는 인터뷰로 화해팀을 알아가는 데 도움이 되시길 바라요.

 

<htmI> 시리즈의 여섯 번째 인터뷰, 화해쇼핑을 이끌어가는 커머스사업팀을 만나볼까요?

 


 

Q.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먼저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영민 안녕하세요. 화해쇼핑을 담당하는 커머스사업팀장 박영민입니다.

 

수진 안녕하세요. 커머스사업팀 MD 조수진입니다.

 

송희 안녕하세요. 커머스사업팀 MD 김송희입니다. 커머스사업팀은 화해 유저분들께 꼭 맞는 맞춤형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며 일하고 있습니다.

 

 

 

 

Q. 커머스사업팀이 하고 있는 일을 소개해 주세요.

영민 커머스사업팀은 화해 내 커머스 비즈니스를 총괄하고 있어요.

 

커머스사업팀은 크게 3가지 파트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좋은 브랜드와 상품을 찾아 제안하는 MD 파트, 입점사의 만족스러운 운영 경험을 위해 어드민을 개선하는 운영기획 파트, CS/정산/배송 등 영업 관련 주요 정책을 수립하고 관리하는 영업관리 파트가 있습니다.

 

 

 

화해쇼핑 뷰티 MD

커머스사업팀 박영민님, 조수진님, 김송희님

 

 

 

 

Q. 다른 커머스와 다른, 화해쇼핑만의 특별한 부분이 있을까요?

영민 화해쇼핑은 뷰티에 정말 진심인 버티컬 커머스예요. 우리의 미션과 비전을 생각하며 일을 하는 것과 단순히 매출 목표만을 가지고 일을 하는 것은 지속 가능성에 있어서 큰 차이가 있다고 생각해요. 우리는 단순히 높은 거래액을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화장품 시장의 정보 비대칭 문제를 해결하여 소비자가 중심이 되는 화장품 시장을 만든다’는 화해 미션처럼 진짜 소비자 중심의 화장품 시장을 만들기 위해 일합니다.

 

소비자 중심의 화장품 시장을 만들기 위해 화해쇼핑은 Personal commerce와 Incubating platform을 지향하고 있는데요. 고객 관점에서 나에게 맞는 화장품을 쉽게 찾고 구매하게 만들고 있는지, 브랜드 관점에서 새로운 중소 브랜드가 화해에서 성공적으로 인큐베이팅하고 있는지를 피드백하면서 일하고 있어요.

 

 

 

 

Q. 수진님은 커머스사업팀 초기 멤버이신데, 팀이나 화해쇼핑이 성장하는 과정을 함께하셔서 애정도 남다르실 것 같아요. 화해쇼핑과 팀의 변화와 성장에 대한 소감을 말씀해 주실 수 있을까요?

수진 제 20대 절반은 화해쇼핑과 함께 성장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닌 것 같아요. 상품 세팅도 잘 못하던 꼬꼬마에서 5년 차 MD가 되기까지 잘 성장할 수 있었던 건 다 팀 덕분이에요. 

 

처음 화해에 입사해서 영업을 시작했을 때를 생각해보면 브랜드 한 곳 입점시키는 것도 정말 쉽지 않았거든요. 입점 제안을 하면 “네? 화훼? 꽃이요?”라고 하는 분들도 계셨고, 화해쇼핑 자체를 모르시는 분들도 많았어요. 어려운 순간도 있었지만 그때마다 팀원분들이 힘을 많이 주셨어요. 때로는 세심하게 위로해주시고 때로는 명확하게 피드백을 해주신 덕분에 화해쇼핑에서 많은 성공 사례를 만들 수 있었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초기부터 화해쇼핑과 함께해주신 브랜드사에 특히 감사함이 커요. 라운드랩, 다자연, 에스네이처, 토리든 등 다 언급하진 못하지만 저희를 믿고 함께 해주신 덕분에 WIN-WIN 하며 시너지를 낼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앞으로도 똘똘 뭉쳐서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는 팀이 될 거라고 확신합니다! 

 

 

 

 

화해쇼핑 뷰티 MD

 

 

 

 

Q. 송희님은 입사 1년 만에 AMD에서 MD가 되셨는데요. 어떻게 빠른 커리어 성장을 이뤄내셨나요?

송희 빠르게 커리어 성장을 이뤄낼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화해팀 문화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화해팀은 구성원의 성장을 적극적으로 도와주고, 응원과 지지를 아끼지 않아요. 다른 커머스 사에서는 AMD에서 MD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한정되어있고 구조적으로 불가능한 경우도 많다고 알고 있어요. 하지만 화해팀이 가지고 있는 열린 문화가 제게 큰 기회가 됐어요.

 

개인적으로는 MD로서 데이터 리터러시가 무엇보다 중요한 역량이라고 생각해서 이를 바탕으로 내실을 다지기 위해 노력했어요. 사실 이 과정에서도 화해팀의 문화가 도움이 되었어요. 화해팀은 공유라는 가치를 기반으로 구성원 누구나 각종 대시보드에 접근할 수 있어요. 저 역시 데이터를 통해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찾을 수 있었는데요.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적인 제안을 할 수 있는 기회도 많았던 덕분에 커리어에서 성장을 이뤘고 나아가 팀에서 인정도 받았다고 생각해요.

 

 

 

 

Q. 영민님께서는 팀장으로서 어떤 것을 가장 많이 고민하시나요? 혹은 ‘이런 리더가 되고 싶다’는 부분이 있으신가요? 

영민 성과와 성장, 일을 하면서 항상 고민하는 게 이 두 가지예요. 개인적으로 성과와 성장은 함께 온다고 생각해요. 팀 성과가 날 때 개인도 성장하고, 구성원의 성장이 있어야 팀 성과도 더 커질 수 있거든요. 그래서 요즘은 버티컬 커머스로서 전문성을 갖춘 화해 MD 육성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있어요.

 

이를 위해 중소 브랜드에서 가장 궁금해하시는 뷰티와 온라인 영역에 대한 학습과 성공 경험을 화해 안에서 담당 MD와 함께 쌓고, 공유하려 하고 있어요. 사실 화해에서 일한다는 것 자체가 일반 종합몰 MD분들과는 차별화된 강점을 가질 수 있어서 MD분들의 성장에 많은 기대를 하고 있어요.

 

 

 

 

화해쇼핑 뷰티 MD

 

 

 

 

Q. 커머스사업팀에서는 어떤 경험을 할 수 있을까요?

송희 믿음직한 동료들과 함께하며 끈끈한 팀워크를 경험할 수 있다고 자신 있게 말씀드리고 싶어요. 목표를 공유하며 다 같이 최선을 다하는데, 팀원들이 모두 배려심과 이타심이 넘치거든요. ‘ONE TEAM’으로 서로 의지하며 활기차게 일한다는 점이 커머스사업팀의 장점이자 어디서도 하기 힘든 값진 경험이라고 생각해요.

 

화해쇼핑이라는 서비스 측면에서도 말씀드리자면, 현재 뷰티 시장의 핵심 화두인 클린뷰티와 인디뷰티를 다루고 있어요. 가장 트렌디하고 매력적인 경험을 할 수 있는 버티컬 커머스인 것이죠. 다른 커머스와 다르게 정보를 모태로 성장해 온 화해쇼핑과 커머스사업팀은 뷰티 시장이라는 숲 전체를 보고 있는 만큼 경쟁력과 자신감을 가지고 일할 수 있다는 점 역시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Q. 커머스사업팀의 목표가 궁금해요.

영민 화해가 화장품 탐색에 대한 혁신을 만들어낸 것처럼 화장품 구매에 대해서도 새로운 구매 경험을 드리는 것이 목표예요. 많은 분들이 ‘이 화장품이 나에게 진짜 잘 맞을까?’라는 고민을 매번 하실 텐데 데이터와 기술로 이 부분을 해결하고 싶거든요.

 

화해는 대한민국 1등 뷰티 앱으로서 20만이 넘는 화장품의  정보와 600만 리뷰, 1,000만 고객의 활동 데이터를 가지고 있어요. 버티컬 서비스로서 뷰티에 관한 다양한 데이터가 활용 가능한 수준으로 잘 쌓여있고, 이를 활용하기 위한 기술도 계속 고도화하고 있어요. 

 

특히 고객 데이터를 활용해 인생템을 추천해드리는 ‘인생크림 찾기‘를 론칭해 이미 긍정적인 고객 반응을 확인하였고, 카테고리 확장 및 개인 추천 기능 고도화를 진행 중이에요. 이 기술을 바탕으로 화해쇼핑에서 인생템을 찾는 경험을 만들어드리고 싶어요. 

 

 

 

 

화해쇼핑 뷰티 MD

 

 

 

 

Q. 화해쇼핑에서 특별히 기획하고 있는 서비스나 기획전이 있나요?

수진 9월에 화해쇼핑 단독 상품을 전시하는 ONLY화해 전용탭을 오픈했어요. 파일럿이긴 하지만 상품 론칭 비하인드부터 자세한 리뷰까지 다양한 정보를 준비했어요. 보는 재미부터 사는 재미까지 다양하게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ONLY화해에 대해 조금 더 설명을 드리자면 ONLY화해를 통해 다양한 단독 상품들을 론칭하고 있는데요, ONLY화해 상품 거래액이 론칭 초기에 비해 현재 약 15배나 성장했을 정도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어요. 화해 유저의 리뷰와 판매 데이터를 담아 만든 신상품부터 화해 어워드, 랭킹템으로 만든 기획세트까지 놓치기 어려운 상품들로만 채우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Q. 커머스사업팀에서도 활발한 채용을 진행 중인데, 마지막으로 지원자 분들께 한 말씀 부탁드려요.

영민 화장품 시장의 정보 비대칭 문제에 공감하시는 분, ‘내가 한번 바꿔보겠다!’ 하시는 분들은 커머스사업팀에 지원해주세요. 2021년 현재 화해는 다양한 성장을 이뤄가고 있고, 특히 커머스 서비스가 눈에 띄게 성장하고 있어요. 뿐만 아니라 전사 차원에서 인적, 시스템적인 투자와 지원도 아낌없이 받고 있습니다. 불붙은 로켓에 탑승해보세요!

 

수진 MD로서 다양하고 유니크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곳이에요. 기획전도 직접 꾸리고, 화해 내부 데이터를 통해 화장품 트렌드를 살펴볼 수도 있고요. 무엇보다 화해 데이터를 통해 원석의 브랜드를 발굴하고 성장시키는 인큐베이팅 과정은 어느 곳에서도 경험하기 힘든 일이에요. 

 

화해-브랜드사-고객 모두가 WIN-WIN 할 수 있는 구조를 함께 만들어 나갈 좋은 동료 분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화해쇼핑 뷰티 MD

화해쇼핑 뷰티 MD

 

 

특별한 커머스에서 특별한 성장을 하고 싶은 분이라면

 

 

연관 아티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