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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mI〉 | 광고사업팀 세일즈 파트, “페이스 메이커로 고객사와 함께 뛰고 있어요”

2021. 12. 23

 

화해 광고사업팀 세일즈 파트화해 광고사업팀 세일즈 파트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1등 뷰티 앱 화해입니다.

 

Hwahae Team Interview <htmI> (에이치티엠아이)는 화해팀(버드뷰)을 이루고 있는 팀/플랫폼/파트의 구성과 역할을 알아보는 시리즈로 각 팀/플랫폼/파트 팀장/리더와 구성원의 생생한 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보다 현실감 있는 인터뷰로 화해팀을 알아가는 데 도움이 되시길 바라요.

 

<htmI> 시리즈의 여덟 번째 인터뷰, 화해 서비스의 유지를 위한 수익화를 담당하는 광고사업팀 세일즈 파트를 만나볼까요?

 

 


 

 

Q. 안녕하세요.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먼저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건희 안녕하세요. 화해 광고사업팀에서 광고 세일즈와 세일즈 파트 리더를 맡고 있는 이건희입니다. 반갑습니다.

 

현규 안녕하세요. 화해 광고사업팀 세일즈 파트에서 주요 광고주와의 커뮤니케이션 및 광고 세일즈를 담당하는 강현규입니다. 반갑습니다.

 

 

 

Q. 광고사업팀 세일즈 파트가 화해에서 하는 일을 설명해주세요.

건희 광고사업팀은 마케팅/영업/운영/제품 등 4개 파트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중 세일즈 파트는 B2B 고객 데이터와 세일즈포스라는 CRM 솔루션을 활용해 고도화된 세일즈 활동을 하고 있어요. 이를 통해 고객사에 화해 앱 내 마케팅 전략 제안, 기존 고객 이탈 방지, 주요 고객과의 파트너십 관계 구축 등을 하여 화해가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화해 광고사업팀 세일즈 파트

광고사업팀 신재균님, 강현규님, 이건희님

 

 

 

Q. 광고사업팀, 그중에서도 세일즈 파트는 안팎으로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곳이죠.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시는 것은 무엇인지 궁금해요.

현규 말씀하신 대로 세일즈 파트는 커뮤니케이션을 굉장히 많이 하고 있어요. 특히 고객사와 메일이나 전화를 주고받기도 하고 직접 만나 뵙기도 하는 등 다양한 접점에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데요. 화해가 추구하는 ‘중소 브랜드 동반성장 플랫폼’이라는 가치를 브랜드사에 직접적으로 전달하고 그에 맞는 광고 상품을 제안해드리다 보니 신속하고 정확한 커뮤니케이션이 정말 중요해요. 또 광고를 집행하는 과정이나 집행 후 브랜드사에서 저희에게 피드백을 많이 주시는데, 이때도 역시 화해 여러 팀과 신속하고 정확하게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요즘 세일즈 파트에서 가장 큰 이슈는 무엇인가요?

건희 연말이다 보니 화해 뷰티 어워드가 가장 큰 이슈예요. 화해에서 진행하는 가장 큰 이벤트 중 하나라 광고사업팀에서는 화해 뷰티 어워드를 유저와 브랜드사를 위해 매년 열리는 ‘축제’라고 말해요. 한 해 동안 어떤 브랜드/제품이 사랑을 받았는지, 또 얼마나 성장했는지 알 수 있다 보니 화해 유저분들의 관심도가 높은 것은 물론이고 브랜드사에서도 어워드 발표 한참 전부터 많은 문의를 하실 만큼 관심을 많이 가지고 계시거든요. 많은 분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 이벤트인 만큼 부정적인 이슈 없이 성공적으로 마무리까지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어요.

 

현규 목표와 성과를 달성하는 일이에요. 사실 1년 내내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이기는 하지만 아무래도 한 해를 마무리하는 시기라서 조금 더 관심을 가지고 관리하고 있어요. 매출을 비롯해 정량적, 정성적인 부분에서 2021년의 목표와 성과를 확인하고 KPT(KEEP, PROBLEM, TRY)로 나누어 리뷰하며 내년에 더 큰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화해 광고사업팀 세일즈 파트

 

 

 

Q. 세일즈 파트에서 일하게 된다면 어떤 경험을 할 수 있을까요?

건희 CRM 솔루션을 활용해 고도화된 고객 관리를 할 수 있어요. 저의 경우 이전 직장에서는 고객 관리 시스템이 없어서 구글 스프레드시트나 엑셀 파일을 개인적으로 관리하며 사용했어요. 이렇게 하다 보니 놓치는 영업 기회가 많아 세일즈를 하면서 많이 힘든 점이 많았거든요. 화해 입사 후 세일즈포스라는 CRM 솔루션을 활용해 체계적으로 고객사 정보를 관리하고 세일즈를 하니 이런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었어요.

 

현규 화장품에 특화된 세일즈를 한다는 것 자체가 큰 경험이라고 생각해요. 뷰티 마케팅 업계 트렌드 등 뷰티 관련 최신 정보를 잘 알 수 있거든요. 뷰티 분야를 잘 알지 못하는 분들이라도 일하면서 충분히 학습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뷰티라는 버티컬 서비스에서만 경험하고 학습할 수 있는 많은 것들을 배우실 수 있을 거예요.

 

 

 

Q. 건희님께서는 팀 리더로서 어떤 것을 가장 많이 고민하시나요? 혹은 ‘이런 리더가 되고 싶다’는 모습이 있으신가요?

건희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세일즈를 위한 프로세스 고도화에 많은 고민을 하고 있어요. 현재는 세일즈 파트 담당자분들이 영업의 A부터 Z까지 모든 과정을 각각 담당하고 계시는데 앞으로는 영업의 과정을 단계별로 나누고 담당자를 지정해 특정 구간의 업무를 집중해서 하실 수 있도록 할 예정이에요. 구간마다 주요 지표를 세팅하고 이 지표 개선을 위한 업무에 더 집중하면서 전문성도 키울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드리려 해요.

 

 

 

화해 광고사업팀 세일즈 파트

 

 

 

Q. 화해팀은 현재 채용을 아주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는데요. 지원 예정인 분들께 광고사업팀 또는 세일즈 파트만의 문화를 소개해주실 수 있을까요?

현규 세일즈 파트의 문화는 가벼운 아이디어라도 스스럼없이 이야기해서 바로 실무에 적용해볼 수 있는 유연함이 있어요. 아이디어가 있어도 이걸 해볼 수 있을지, 해도 될지 말을 꺼내기조차 어려운 곳도 있잖아요. 화해 광고사업팀 세일즈 파트는 가볍게 던진 아이디어라도 임팩트가 있다고 생각하면 모든 분들이 함께 고민해주세요. 이후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면 중요한 부분만 확인하고 바로 실행하고 검증해봐요. 치밀하게 준비하고 실행하는 것도 좋지만 실행력이 중요한 업무라 린한 방식으로 빠르게 행동하고 결과물을 보는 게 더 도움이 될 때가 많더라구요.

 

건희 매일 오전 데일리 스크럼을 하며 하루의 업무를 가볍게 공유하고 있어요. 서로 놓치고 있는 부분을 체크하기도 하고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기회를 만들기도 해요. 매일 공유를 하니까 서로의 업무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누가 어떤 문제를 겪고 있는지도 파악할 수 있어서 좋은 문화라고 생각합니다.

 

 

 

Q. 세일즈 파트에서 채용을 적극적으로 진행 중이라고 들었어요. 팀을 확장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건희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앞으로 지표 중심으로 업무를 분업화할 예정이라서 각 업무에 대한 책임감이 더욱 중요해졌어요. 팀을 확장하면 늘어난 인원수만큼 매출을 늘리는 데 그치는 게 아니라 그 이상의 시너지가 나와야 해요. 이에 대한 강한 책임감으로 함께 목표 달성을 하실 수 있는 분을 모시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현규 광고사업팀, 특히 세일즈 파트의 목표와 성과를 관리하는 데에는 숫자 감각이 굉장히 중요해요. 매출관리뿐만 아니라 CRM 솔루션을 사용할 때도 숫자를 많이 다루기 때문에 이 부분에 강점이 있는 분이면 좋을 것 같아요. 또 과장된 영업을 하지 않고 솔직하고 현실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잘하시는 분이 오신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것 같네요.

 

 

 

화해 광고사업팀 세일즈 파트

 

 

 

Q. 광고사업팀 세일즈 파트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어떤 모습의 화해 플랫폼을 그리고 계시는지 궁금해요.

건희 세일즈 파트의 역할은 화해를 통해 뷰티 브랜드사가 시장에서 더 많은 주목을 받아 성장하시도록 함께 뛰는 페이스 메이커라고 생각해요. 이 역할을 잘 수행해서 고객사와 함께 동반 성장하는 게 목표예요. 저희 세일즈 파트는 현재도 페이스 메이커로서 고객사와 함께 달리며 어떻게 하면 고객사가 잘 성장할 수 있을지 같이 고민하고, 더 효과적으로 소비자분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해드리고 있는데요. 앞으로도 더 많은 뷰티 브랜드사와 함께 달리며 성장하고 싶습니다.

 

현규 광고를 집행하는 광고주는 투자 대비 좋은 성과를 내는 매체를 선호해요. 화해도 ROAS가 좋은 플랫폼이 되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매체력도 중요하지만 광고 상품의 매력도도 높아야 한다고 생각해요. 고객사에서 충분히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플랫폼, 그리고 광고 상품을 운영하고 싶어요.

 

 

 

Q. 마지막으로 예비 지원자 분들께 한 말씀 부탁드려요.

건희 화해 광고사업팀과 세일즈 파트는 정말 재미있게 일하는 곳이에요. 세일즈라고 하면 떠오르는 딱딱한 이미지와는 거리가 먼 팀이라고 할까요?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많이 관심 가지고 지원해주시면 좋겠습니다.

 

현규 이 인터뷰를 끝까지 정독하신 분이라면 버디즈(화해팀 구성원)로 합류하고자 하는 열정이 크신 분일 것 같아요. 자신감을 가지고 세일즈 파트에 지원해주시고, 좋은 결과가 있어 함께 일할 날이 오기를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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